민담의 사적 연구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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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담의 사적 연구
민담의 사적 연구에 대한 글입니다. 민담의사적연구
그러므로 설화-시가의 구조를 지닌 문학작품을 해석하려 할 때 특히 유의하지 않으면 안 될 문제는, 설화와 시가의 분리 가능성 문제이다. 가령 기왕의 국문학사가들의 논의 초점이 되어 왔던 「황조가」나 「원왕생가」의 경우처럼, 이들 가요는 설화-시가의 문맥에서 파악하였을 때와 분리시켰을 때의 의미가 전혀 다를 수 있는 것이다. 이같은 문제 의식은 비단 이들 가요뿐만 아니라 여타의 가요들에 대해서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여진다. 왜냐 하면, 현전 설화-가요의 구조는 수백년의 구전을 통하여 이루어진 것으로서, 양자는 원래 별개이던 것이 후대에 통합되었을 수도 있을 것이며, 또한 문헌기록이란 원래 지식인들의 의도적인 취사가 가해진 것인 만큼, 거기에는 상당한 왜곡 굴절이 개재되기 마련인 때문이다.
어떤 작품은 특히 실제 역사와 밀접히 관계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그러므로 작품 속에 가정되는 비유가 특정사건에 대한 은유로서 설명되기도 한다. 그러나 그 작품은 시간의 경과 속에서 새로운 해석이 가해져 재해석되고, 때때로 필요에 따라 가사가 개변되기도 한다. 그 한 예로써 고려 때의 「안동자청」과 「제위보」를 들 수 있다. 이들 가요를 둘러싸고, 현전 ꡔ소악부ꡕ와 ꡔ고려사ꡕ 악지의 해설을 따른다면, 자유 의지를 표방하는 민중들의 시각과 도덕적 자제를 권장하는 지배계층의 시각이 대립되고 있는 것이다. 똑같은 문제는 ꡔ시경ꡕ의 작품 해석을 놓고서, 인간 성정의 자제라는 측면을 강조하여 왔던 전통적 도덕적인 해석 태도와 이와는 반대로 자유 분방한 해석 태도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일단 문헌 기록 속에 나타나는 설화-시가의 구조를 전반적으로 재검토해 볼 필요성은 충분하다고 하겠다. 특히 원의미를 가늠하기 어려운 향찰식 표기를 지닌 향가의 경우나 오랜 세월 동안 구전되어 오던 것을 훨씬 후대에 문자로 기록한 여타의 고대가요들은 특히 그러하다.
일반적으로 설화-시가의 형태는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그 첫 번째는 서사와 시가가 반복되어 나타나는 강창식의 것이다. 후대의 판소리 양식에서 뚜렷히 나타나는 이같은 양태의 것이, 판소리 이전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존재하였을까를 가늠할 수 있는 자료를 찾기란 매우 곤란하지만, 그것이 실재했었을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가령 현전 무가에서 그 잔존 형태를 충분히 찾을 수 있는 것이다. 다음 두 번째는 서사적 내용을 시가로 읊어내는 경우이다. 고전 시가 시대에는 일반적으로 시와 가가 분리되지 않았던 터이므로, 시에 서사적 내용이 담기어 노래로써 구전되었다. 이러한 양상은 비교적 단편의 서사적 작품의 낭송에서 그치지 아니하고 근대에 이르러서는 장편의 설화 혹은 소설 작품까지 낭송되었으므로, 이른바 ‘전기수’라고 일컫던 강독사 혹은 구송 이야기꾼이 실재하였었다. 끝으로 들 수 있는 설화-시가의 형태는 서사의 틀 속에 시가가 내포되든가, 혹은 시가에 설명설화가 부가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설화-시가의 형태는 바로 이것을 가리키는 것이고, 이하의 서술도 이 세 번째 형태를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42479&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민담의 사적 연구
파일이름 : 민담의 사적 연구_2071527.hwp
키워드 : 민담의,사적,연구
자료No(pk) : 16142479
민담의 사적 연구
민담의 사적 연구에 대한 글입니다. 민담의사적연구
그러므로 설화-시가의 구조를 지닌 문학작품을 해석하려 할 때 특히 유의하지 않으면 안 될 문제는, 설화와 시가의 분리 가능성 문제이다. 가령 기왕의 국문학사가들의 논의 초점이 되어 왔던 「황조가」나 「원왕생가」의 경우처럼, 이들 가요는 설화-시가의 문맥에서 파악하였을 때와 분리시켰을 때의 의미가 전혀 다를 수 있는 것이다. 이같은 문제 의식은 비단 이들 가요뿐만 아니라 여타의 가요들에 대해서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여진다. 왜냐 하면, 현전 설화-가요의 구조는 수백년의 구전을 통하여 이루어진 것으로서, 양자는 원래 별개이던 것이 후대에 통합되었을 수도 있을 것이며, 또한 문헌기록이란 원래 지식인들의 의도적인 취사가 가해진 것인 만큼, 거기에는 상당한 왜곡 굴절이 개재되기 마련인 때문이다.
어떤 작품은 특히 실제 역사와 밀접히 관계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그러므로 작품 속에 가정되는 비유가 특정사건에 대한 은유로서 설명되기도 한다. 그러나 그 작품은 시간의 경과 속에서 새로운 해석이 가해져 재해석되고, 때때로 필요에 따라 가사가 개변되기도 한다. 그 한 예로써 고려 때의 「안동자청」과 「제위보」를 들 수 있다. 이들 가요를 둘러싸고, 현전 ꡔ소악부ꡕ와 ꡔ고려사ꡕ 악지의 해설을 따른다면, 자유 의지를 표방하는 민중들의 시각과 도덕적 자제를 권장하는 지배계층의 시각이 대립되고 있는 것이다. 똑같은 문제는 ꡔ시경ꡕ의 작품 해석을 놓고서, 인간 성정의 자제라는 측면을 강조하여 왔던 전통적 도덕적인 해석 태도와 이와는 반대로 자유 분방한 해석 태도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일단 문헌 기록 속에 나타나는 설화-시가의 구조를 전반적으로 재검토해 볼 필요성은 충분하다고 하겠다. 특히 원의미를 가늠하기 어려운 향찰식 표기를 지닌 향가의 경우나 오랜 세월 동안 구전되어 오던 것을 훨씬 후대에 문자로 기록한 여타의 고대가요들은 특히 그러하다.
일반적으로 설화-시가의 형태는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그 첫 번째는 서사와 시가가 반복되어 나타나는 강창식의 것이다. 후대의 판소리 양식에서 뚜렷히 나타나는 이같은 양태의 것이, 판소리 이전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존재하였을까를 가늠할 수 있는 자료를 찾기란 매우 곤란하지만, 그것이 실재했었을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가령 현전 무가에서 그 잔존 형태를 충분히 찾을 수 있는 것이다. 다음 두 번째는 서사적 내용을 시가로 읊어내는 경우이다. 고전 시가 시대에는 일반적으로 시와 가가 분리되지 않았던 터이므로, 시에 서사적 내용이 담기어 노래로써 구전되었다. 이러한 양상은 비교적 단편의 서사적 작품의 낭송에서 그치지 아니하고 근대에 이르러서는 장편의 설화 혹은 소설 작품까지 낭송되었으므로, 이른바 ‘전기수’라고 일컫던 강독사 혹은 구송 이야기꾼이 실재하였었다. 끝으로 들 수 있는 설화-시가의 형태는 서사의 틀 속에 시가가 내포되든가, 혹은 시가에 설명설화가 부가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설화-시가의 형태는 바로 이것을 가리키는 것이고, 이하의 서술도 이 세 번째 형태를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42479&sid=sanghyun7776&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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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분량 : 21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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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민담의 사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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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민담의,사적,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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