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의 상황적이론에 대하여 - 리더십의 상황적 이론 연구 Report

리더십의 상황적이론에 대하여 - 리더십의 상황적 이론 연구 Report



리더십의 상황적이론에 대하여 - 리더십의 상황적 이론 연구

리더십의 상황적이론에 대하여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리더십의 상황적 이론 연구

Ⅰ. 리더십의 의의 및 리더십 이론의 발전 과정

1. 리더십의 의의

리더십이란 조직의 비전을 창조하고 성취전략을 수립하여 모든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능력으로 경영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2. 리더십 이론의 발전과정

1) 특성추구이론

리더십의 초창기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리더는 남과 다른 개인적인 특성이 있다고 생각하고 그 특성을 추출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것이 리더십의 특성추구이론으로 이 이론에 의하면 리더가 고유한 개인적인 특성만 가지고 있으면 그가 처해 있는 상황이나 환경이 바뀌더라도 항상 리더가 될 수 있다고 한다.

2) 행위이론

리더십의 특성추구이론은 연구가 거듭될수록 리더의 공통적인 특질보다는 별 관련없어보이는 일반적 형태의 나열에 그침에 따라 리더의 지속적인 행위와 스타일에 관한 방향으로 연구가 선회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리더십의 행위이론이다. 이 이론에서는 리더의 계속적인 어떤 행위가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 및 조직의 목표달성에 기여하는 가를 연구하여 그 상관관계를 밝혀내는데에 주력하였다.

3) 상황이론

리더십의 특성추구이론이나 행위이론은 이상적인 리더의 특성이나 행동만을 나열하고 상황에 대한 영향을 간과하였다. 피들러와 허시, 블랜차드 등에 의해서 연구된 상황이론은 리더-성원의 관계, 리더의 권한, 과업구조 등 리더를 둘러싼 환경 및 상황이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및 상황에 맞는 리더십의 주안점 등의 관계 등을 집중 고찰하였다.

4) 새로운 패러다임에 의한 리더십이론

급격하고 복잡한 기업경영환경의 변화로 인해 조직이 상시적인 비상상태로 운영됨에 따라 이러한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들의 강한 일체감과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새로운 리더십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변혁적 리더십, 자율적 리더십, 비저너리 리더십, 정서적 리더십 등 다양한 리더십 이론이 제기되고 있다.


Ⅱ. 피들러의 리더십 유효성 상황이론

상황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인 Fiedler(1967)는 리더가 직면하는 중요한 상황요소를 토대로 어떠한 리더십 유형, 리더의 특성들이 가장 효과적인 것인가를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리더십의 상황변수를 리더-구성원 관계, 과업구조, 리더의 직위권한으로 보고 있으며 이 세 가지 요소가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함에 따라 리더십의 효과가 창출된다고 분석했다.

1. 상황의 분류

1) 리더-성원관계

리더가 집단의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갖느냐 나쁜 관계를 갖느냐 하는 것이, 상황이 리더에게 호의적이냐의 여부를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가 된다. 리더와 성원간의 관계는 소시오매트릭 구조와 집단분위기 척도를 통해서 측정된다.

2) 과업구조

한 과업이 보다 구조화가 되어 있을수록 상황은 리더에게 호의적이다. 리더가 무엇을 해야 하고 누구에 의해서 무엇 때문에 해야 하는가를 쉽게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리더의 직위권한

리더의 직위가 집단성원들로 하여금 명령을 받아들이게끔 만들 수 있는 정도를 말한다. 따라서 권위와 보상권한 등을 가질 수 있는 공식적인 역할을 가진 직위가 상황에 제일 호의적이다.

2. 리더의 분류

리더의 특성은 ‘가장 싫어하는 동료작업자(Least preferred co-workers: LPC)에 대해 물어봄으로써 측정한다. LPC 점수는 8점 척도의 20개 설문항에 대한 점수를 집약해서 산출하며 구체적으로 리더에게 가장 같이 일하기 어려운 사람을 생각하게 한 다음 그 사람이 리더에게 어떻게 보이는 가를 측정하여 LPC점수를 산출한다. LPC 점수가 낮다는 것은 리더가 과업지향적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반대의 경우는 싫어하는 사람도 포용한다는 면에서 관계지향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3. 리더와 상황의 적합관계

피들러는 상황과 리더를 분류한 후 각 상황에 적합한 효과적 리더십을 발견하려고 했다. 과업지향적 리더에게는 상황이 리더에게 아주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일때 좋은 성과를 도출하는 경향이 있으며, 리더를 둘러싼 상황(리더-성원관계, 과업구조, 직위권한)이 보통일때는 관계지향적 리더가 가장 훌륭히 일을 수행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Ⅲ.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Path-goal theory)

1. 의의

경로-목표이론은 리더의 일차적인 목적이 구성원들에게 업무목표를 명확히 해 주고 이러한 목표(goal)를 달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 또는 길(path)을 제시해 줌으로써 구성원들을 모티베이트 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경로-목표이론에서는 집단의 성과는 구성원들에 의해 달성되는 것이므로 성과를 낼 수 있는 효과적인 리더란 구성원들이 열심히 일하게끔 영향력을 잘 행사할 수 있는 사람이다. 이 때 구성원들은 직무상 행위를 통하여 그들이 추구하는 목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리더의 영향력을 더 잘 받아들이게 된다.

2. 모형 검토

경로-목표이론은 Vroom의 기대-유의성이론을 리더십에 접목한 것으로 아래 그림4)와 같이 리더의 행위스타일이 부하 자신들의 목표달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지각하는 경우 리더의 영향력을 따르고 좋은 결과를 낳는다는 것이다. 보상(유의성)을 제시하고 그 보상을 얻기 위한 업무목표와 경로를 제시해줌으로써 구성원들의 기대감을 높여 리더가 집단의 성과달성을 위한 훌륭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 경로-목표이론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Ⅳ.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1. 의의

허시(P.Hersey)와 블랜차드(K.H.Blanchard)는 상황변수로서 특히 하급자들의 성숙도를 강조하는 리더십의 상황모형을 제시하였다. 오하이오대학의 구조주도와 고려의 개념을 이용해서 리더의 행위를 과업행위와 관계행위의 2가지 차원을 축으로 한 4가지 분면으로 분류하고 여기에 상황요인으로서 구성원의 성숙도를 추가하였다.

2. 모형의 검토

부하들의 성숙도 정도에 따라 지시-설득-참여-위임의 과정을 적절히 사용토록 한다. 성숙도가 최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10399&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리더십의 상황적이론에 대하여 - 리더십의 상황적 이론 연구
파일이름 : 리더십의상황적이론에대하여.hwp
키워드 : 리더십,상황적이론,대하여,리더십의,상황적이론에,상황적,이론,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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