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자료실 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 보고서
e비즈니스 자료실 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 보고서
e비즈니스 자료실 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
[e비즈니스]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 [e비즈니스]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
[e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개념, 현황, 전략
목차
* e-비즈니스의 개념, 현황, 전략
Ⅰ. e-비즈니스의 개념
Ⅱ. e-비즈니스 현황과 전략
1. 거래주체별 e-비즈니스 현황
2. e-비즈니스 유형
3. e-비즈니스 전략
1) 관계를 중시하는 아이비즈넷 모델
2) 아이템 선정
3) 경쟁업체 분석
4) 내부역량
5) 비즈니스 활동 결정
一. e-비즈니스의 개념
전자상거래란, 전자공간(Cyberspace) 상에서 전자장치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거래행위로써 넓은 의미의 기업이나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 상에서 행하는 광고, 발주,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등 모든 경제활동을 뜻한다. 이는 CALS(Commerce At Light Speed),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CB(Cyber Business)의 세 가지 개념이 포괄적으로 정의된 것이다. 그러나 흔히 말하는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협의의 개념을 의미한다.
인터넷과 전자상거래의 보급이 가속화되면서 B2C에 대한 관심은 B2B, e-마켓플레이스와 B2G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기 시작하여, e-비즈니스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다. e-비즈니스라는 용어에 새로운 의미를 불어넣은 선두주자는 미국 IBM의 루 거스너 회장이었다. 그는 `e-비즈니스는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며, 조직 전반에 걸친 업무처리 시간, 세계화, 생산성 향상, 새로운 고객에의 접근, 지식의 공유와 관련된다`고 주장하였다.
현재 전자상거래와 e-commerce라는 용어 대신 e-비즈니스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e-비즈니스는 ERP, SCM, CRM 등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재구축하면서 기업 내부를 혁신하는 e-Transformation의 방법론으로서 부각되고, 나아가 외부와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기업의 정보화, 기업의 IT화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게 되었다.
한국전자거래진흥원의 e-비즈니스 백서에는 e-비즈니스를 `인터넷과 IT를 이용하여 구매-제조-유통-판매-서비스로 이어지는 비즈니스의 전과정을 재조정하여 경영활동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며,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하는 계획적으로 조직된 혁신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위의 정의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째, e-비즈니스 역시 인터넷과 IT를 기업과 산업에 응용하는 것이다. 둘째, 기업 혹은 산업의 전 과정을 재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e-비즈니스를 새로운 유통채널로 해석하거나 기업경영의 일부를 전자화하는 형태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구매, 제조, 유통, 판매, 서비스로 이어지는 전 과정을 재조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업내부 혹은 외부기업과 연결되는 가치사슬의 재조정도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e-비즈니스는 혁신활동이다. 이는 단순한 원료의 조달과 생산과정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기업조직, 기업문화, 기업관행에 대한 근본적인 재해석과 변화를 함께 요구한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206427&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34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e비즈니스 자료실 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
파일이름 : [e비즈니스]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hwp
키워드 : e비즈니스,자료실,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
자료No(pk) : 16206427
e비즈니스 자료실 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
[e비즈니스]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 [e비즈니스]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
[e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개념, 현황, 전략
목차
* e-비즈니스의 개념, 현황, 전략
Ⅰ. e-비즈니스의 개념
Ⅱ. e-비즈니스 현황과 전략
1. 거래주체별 e-비즈니스 현황
2. e-비즈니스 유형
3. e-비즈니스 전략
1) 관계를 중시하는 아이비즈넷 모델
2) 아이템 선정
3) 경쟁업체 분석
4) 내부역량
5) 비즈니스 활동 결정
一. e-비즈니스의 개념
전자상거래란, 전자공간(Cyberspace) 상에서 전자장치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거래행위로써 넓은 의미의 기업이나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 상에서 행하는 광고, 발주,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등 모든 경제활동을 뜻한다. 이는 CALS(Commerce At Light Speed),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CB(Cyber Business)의 세 가지 개념이 포괄적으로 정의된 것이다. 그러나 흔히 말하는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협의의 개념을 의미한다.
인터넷과 전자상거래의 보급이 가속화되면서 B2C에 대한 관심은 B2B, e-마켓플레이스와 B2G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기 시작하여, e-비즈니스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다. e-비즈니스라는 용어에 새로운 의미를 불어넣은 선두주자는 미국 IBM의 루 거스너 회장이었다. 그는 `e-비즈니스는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며, 조직 전반에 걸친 업무처리 시간, 세계화, 생산성 향상, 새로운 고객에의 접근, 지식의 공유와 관련된다`고 주장하였다.
현재 전자상거래와 e-commerce라는 용어 대신 e-비즈니스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e-비즈니스는 ERP, SCM, CRM 등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재구축하면서 기업 내부를 혁신하는 e-Transformation의 방법론으로서 부각되고, 나아가 외부와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기업의 정보화, 기업의 IT화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게 되었다.
한국전자거래진흥원의 e-비즈니스 백서에는 e-비즈니스를 `인터넷과 IT를 이용하여 구매-제조-유통-판매-서비스로 이어지는 비즈니스의 전과정을 재조정하여 경영활동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며,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하는 계획적으로 조직된 혁신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위의 정의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째, e-비즈니스 역시 인터넷과 IT를 기업과 산업에 응용하는 것이다. 둘째, 기업 혹은 산업의 전 과정을 재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e-비즈니스를 새로운 유통채널로 해석하거나 기업경영의 일부를 전자화하는 형태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구매, 제조, 유통, 판매, 서비스로 이어지는 전 과정을 재조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업내부 혹은 외부기업과 연결되는 가치사슬의 재조정도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e-비즈니스는 혁신활동이다. 이는 단순한 원료의 조달과 생산과정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기업조직, 기업문화, 기업관행에 대한 근본적인 재해석과 변화를 함께 요구한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206427&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34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e비즈니스 자료실 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
파일이름 : [e비즈니스]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hwp
키워드 : e비즈니스,자료실,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
자료No(pk) : 16206427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