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마케팅전략(중소기업마케팅의 중요성, 현대마케팅의 특징, 중소기업 마케팅조사, 시장세분화, 가격전략, 판매촉진전략, 목표시장이해와 마케팅전략) 다운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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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소기업의 마케팅전략
Ⅰ. 중소기업마케팅의 중요성
Ⅱ. 현대마케팅의 특징
1. 고객지향성
2. 기업목적지향성
3. 사회적 책임지향성
4. 통합적 마케팅지향성
Ⅲ. 중소기업의 마케팅조사
1. 마케팅조사의 의의
2. 마케팅조사방법
1) 관찰법
2) 면접법
3) 우편조사법
Ⅳ. 시장세분화
1. 인구통계적 기준
2. 지리적 기준
3. 심리적 기준
Ⅴ. 가격전략
1. 원가중심의 가격
2. 수요중심의 가격
3. 경쟁중심의 가격
4. 신제품가격
5. 지역적 가격
6. 촉진가격
Ⅵ. 판매촉진전략
1. 판매촉진의 의의
2. 판매촉진의 활동
1) 광고의 특징
2) 광고의 매체선정
3) 인적판매촉진활동
Ⅶ. 목표시장의 이해와 마케팅전략
1....중소기업의 마케팅전략(중소기업마케팅의 중요성, 현대마케팅의 특징, 중소기업 마케팅조사, 시장세분화, 가격전략, 판매촉진전략, 목표시장이해와 마케팅전략)
목차
중소기업의 마케팅전략
Ⅰ. 중소기업마케팅의 중요성
Ⅱ. 현대마케팅의 특징
1. 고객지향성
2. 기업목적지향성
3. 사회적 책임지향성
4. 통합적 마케팅지향성
Ⅲ. 중소기업의 마케팅조사
1. 마케팅조사의 의의
2. 마케팅조사방법
1) 관찰법
2) 면접법
3) 우편조사법
Ⅳ. 시장세분화
1. 인구통계적 기준
2. 지리적 기준
3. 심리적 기준
Ⅴ. 가격전략
1. 원가중심의 가격
2. 수요중심의 가격
3. 경쟁중심의 가격
4. 신제품가격
5. 지역적 가격
6. 촉진가격
Ⅵ. 판매촉진전략
1. 판매촉진의 의의
2. 판매촉진의 활동
1) 광고의 특징
2) 광고의 매체선정
3) 인적판매촉진활동
Ⅶ. 목표시장의 이해와 마케팅전략
1. 소비자행동의 이해
2. 소비자행동연구의 활용
가) 시장세분화
나) 제품차별화
다) 혁신
3. 제품수명주기
가) 도입기
나) 성장기
다) 성숙기
라) 쇠퇴기
Ⅷ. 앞으로의 마케팅관리 방향
1. 라이프스타일
2. 텔레마케팅의 활용
중소기업의 마케팅전략
1. 중소기업마케팅의 중요성
중소기업은 규모가 작기 때문에 마케팅활동을 전개하는 데 있어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중소기업은 대기업에서 전개하고 있는 마케팅전략을 그대로 실천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중소기업에 적합한 마케팅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중소기업에서도 기업의 이윤, 소비자 욕구충족, 공공의 이익을 고려한 사회지향적 마케팅활동을 전개하지 않으면 안 된다.
중소기업도 기업이기 때문에 계속기업의 속성을 전제로 단기적인 경영성과를 추구하려는 것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의 욕구충족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하면 중소기업의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고 그들의 요구를 제품에 반영한다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인정되는 것이다.
코틀러(P. Kotler)는 마케팅을 일컬어 고객의 욕구와 기업의 이익을 동시에 만족시킨다는 전제하에서 고객에게 투자되는 여러 자원과 활동 과정을 분석, 계획, 조직화, 통제하는 것이라고 한다.
코틀러의 견해를 정토해보면, 소비자들의 소득수준향상에 따라 고객의 욕구가 다양화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중소기업의 마케팅활동을 살펴보면 단순한 판매액의 증대나 영업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이러한 마케팅활동으로는 중소기업의 판매촉진은 어렵다.
중소기업의 마케팅활동은 중소기업의 사활과 직결되어 있으므로 중소기업이 성장 ? 발전하려면 마케팅활동을 체계적으로 전개해야 한다.
중소기업은 마케팅활동을 전개하는 데 필요한 예산이 크게 부족하고, 마케팅활동 내용도 전근대적인 색채가 농후하다.
따라서 중소기업이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마케팅활동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소비자행동분석, 정보수집 등을 위한 마케팅 전담부서를 새로이 마련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중소기업도 이제부터는 고객의 이익, 조직의 이익, 사회전체의 이익을 고려하는 측면에서 사회지향적 마케팅으로 지향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2. 현대마케팅의 특징
현대마케팅은 뉴마케팅(new marketing)이라고도 하는데, 소비자가 요구하는 제품을 생산 ? 공급하여 소비자의 만족과 동시에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으로 이때는 소비자중심 시장이며, 전사적 마케팅, 저압적 마케팅이 수행된다. 일반적으로 현대마케팅은 고객지향성, 기업목적지향성, 사회적 책임지향성, 통합적 마케팅지향성의 특징을 가진다.
(1) 고객지향성
고객지향성이란 기업의 관점이 고객의 욕구나 필요를 충족시켜 주거나 그들이 지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도와주는 방향에 두고 있는 기업의 사고 및 실천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소비자의 생활가치를 전제로 할 때 소비자는 생활자로서 인식되어야 하며, 마케팅을 포함한 기업의 계획 및 활동도 생활자로서의 고객지향성을 가져야 한다.
헌대마케팅에 있어서 소비자는 마케팅활동의 초점이며 목적이다. 따라서 마케팅사고하의 현대기업은 소비자 내지 고객을 과거처럼 하나의 수단대상으로 보지 않고 바로 목적으로 인식한다. 따라서 최고경영자를 비롯한 전 관리자 ? 전 종업원들은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소비자에 대한 인식을 강하게 하는 데 그 특색이 있다.
(2) 기업목적지향성
기업이 존속 ?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적정이윤 확보가 요구된다. 마케팅에 있어서 고객의 만족 또는 고객지향정신을 너무 강조하다 보면 혹시 어떤 사람은 기업의 이익이나 이윤획득에 관하여 회의를 느끼거나 결코 앞세워서는 안 될 일인 양 착각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고객지향성이란 기업의 사회성, 윤리성, 규범성에 입각한 소비자 봉사에 관련된 것으로만 인식하여 기업 측의 이익개념이 희박해진다면 이는 오히려 마케팅사고에 위배되는 것이다. 고객지향은 결코 고객에 대한 일방적인 단순한 자선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마케팅활동은 당연히 기업목적인 이윤지향성을 가져야만 한다. 이는 곧 소비자 생활가치의 창출을 통한 소비자 만족에 의하여 이윤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3) 사회적 책임지향성
기업의 마케팅활동은 사회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므로 이와 관련된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 마케팅활동이 수행해야 할 사회적 책임에는 경제적 책임, 문화적 책임, 생태적 책임(자원부족, 환경오염 등), 사회봉사적 책임 및 법률적 ? 윤리적 책임 등이 있다.
드러커 교수는 기업의 사회적 사명에 관하여 "기업은 항상 사회의 유한한 생산자원의 관리자로서 그들이 사회에 대하여 젊어진 최소한의 책임이란 적어도 이들 자원이 기업에 위탁되었을 떼와 동일한 생산력 상태로 이들을 보존하는 일이며, 이에 실패할 경우 국민적 세습재산의 일부는 낭비되고 사회 전체는 빈곤해지는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45062&sid=sanghyun7776&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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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중소기업의 마케팅전략(중소기업마케팅의 중요성, 현대마케팅의 특징, 중소기업 마케팅조사, 시장세분화, 가격전략, 판매촉진전략, 목표시장이해와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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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중소기업,마케팅전략,중소기업마케팅,중요성,현대마케팅,특징,마케팅,시장세분화,가격전략,판매촉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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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소기업의 마케팅전략
Ⅰ. 중소기업마케팅의 중요성
Ⅱ. 현대마케팅의 특징
1. 고객지향성
2. 기업목적지향성
3. 사회적 책임지향성
4. 통합적 마케팅지향성
Ⅲ. 중소기업의 마케팅조사
1. 마케팅조사의 의의
2. 마케팅조사방법
1) 관찰법
2) 면접법
3) 우편조사법
Ⅳ. 시장세분화
1. 인구통계적 기준
2. 지리적 기준
3. 심리적 기준
Ⅴ. 가격전략
1. 원가중심의 가격
2. 수요중심의 가격
3. 경쟁중심의 가격
4. 신제품가격
5. 지역적 가격
6. 촉진가격
Ⅵ. 판매촉진전략
1. 판매촉진의 의의
2. 판매촉진의 활동
1) 광고의 특징
2) 광고의 매체선정
3) 인적판매촉진활동
Ⅶ. 목표시장의 이해와 마케팅전략
1....중소기업의 마케팅전략(중소기업마케팅의 중요성, 현대마케팅의 특징, 중소기업 마케팅조사, 시장세분화, 가격전략, 판매촉진전략, 목표시장이해와 마케팅전략)
목차
중소기업의 마케팅전략
Ⅰ. 중소기업마케팅의 중요성
Ⅱ. 현대마케팅의 특징
1. 고객지향성
2. 기업목적지향성
3. 사회적 책임지향성
4. 통합적 마케팅지향성
Ⅲ. 중소기업의 마케팅조사
1. 마케팅조사의 의의
2. 마케팅조사방법
1) 관찰법
2) 면접법
3) 우편조사법
Ⅳ. 시장세분화
1. 인구통계적 기준
2. 지리적 기준
3. 심리적 기준
Ⅴ. 가격전략
1. 원가중심의 가격
2. 수요중심의 가격
3. 경쟁중심의 가격
4. 신제품가격
5. 지역적 가격
6. 촉진가격
Ⅵ. 판매촉진전략
1. 판매촉진의 의의
2. 판매촉진의 활동
1) 광고의 특징
2) 광고의 매체선정
3) 인적판매촉진활동
Ⅶ. 목표시장의 이해와 마케팅전략
1. 소비자행동의 이해
2. 소비자행동연구의 활용
가) 시장세분화
나) 제품차별화
다) 혁신
3. 제품수명주기
가) 도입기
나) 성장기
다) 성숙기
라) 쇠퇴기
Ⅷ. 앞으로의 마케팅관리 방향
1. 라이프스타일
2. 텔레마케팅의 활용
중소기업의 마케팅전략
1. 중소기업마케팅의 중요성
중소기업은 규모가 작기 때문에 마케팅활동을 전개하는 데 있어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중소기업은 대기업에서 전개하고 있는 마케팅전략을 그대로 실천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중소기업에 적합한 마케팅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중소기업에서도 기업의 이윤, 소비자 욕구충족, 공공의 이익을 고려한 사회지향적 마케팅활동을 전개하지 않으면 안 된다.
중소기업도 기업이기 때문에 계속기업의 속성을 전제로 단기적인 경영성과를 추구하려는 것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의 욕구충족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하면 중소기업의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고 그들의 요구를 제품에 반영한다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인정되는 것이다.
코틀러(P. Kotler)는 마케팅을 일컬어 고객의 욕구와 기업의 이익을 동시에 만족시킨다는 전제하에서 고객에게 투자되는 여러 자원과 활동 과정을 분석, 계획, 조직화, 통제하는 것이라고 한다.
코틀러의 견해를 정토해보면, 소비자들의 소득수준향상에 따라 고객의 욕구가 다양화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중소기업의 마케팅활동을 살펴보면 단순한 판매액의 증대나 영업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이러한 마케팅활동으로는 중소기업의 판매촉진은 어렵다.
중소기업의 마케팅활동은 중소기업의 사활과 직결되어 있으므로 중소기업이 성장 ? 발전하려면 마케팅활동을 체계적으로 전개해야 한다.
중소기업은 마케팅활동을 전개하는 데 필요한 예산이 크게 부족하고, 마케팅활동 내용도 전근대적인 색채가 농후하다.
따라서 중소기업이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마케팅활동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소비자행동분석, 정보수집 등을 위한 마케팅 전담부서를 새로이 마련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중소기업도 이제부터는 고객의 이익, 조직의 이익, 사회전체의 이익을 고려하는 측면에서 사회지향적 마케팅으로 지향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2. 현대마케팅의 특징
현대마케팅은 뉴마케팅(new marketing)이라고도 하는데, 소비자가 요구하는 제품을 생산 ? 공급하여 소비자의 만족과 동시에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으로 이때는 소비자중심 시장이며, 전사적 마케팅, 저압적 마케팅이 수행된다. 일반적으로 현대마케팅은 고객지향성, 기업목적지향성, 사회적 책임지향성, 통합적 마케팅지향성의 특징을 가진다.
(1) 고객지향성
고객지향성이란 기업의 관점이 고객의 욕구나 필요를 충족시켜 주거나 그들이 지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도와주는 방향에 두고 있는 기업의 사고 및 실천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소비자의 생활가치를 전제로 할 때 소비자는 생활자로서 인식되어야 하며, 마케팅을 포함한 기업의 계획 및 활동도 생활자로서의 고객지향성을 가져야 한다.
헌대마케팅에 있어서 소비자는 마케팅활동의 초점이며 목적이다. 따라서 마케팅사고하의 현대기업은 소비자 내지 고객을 과거처럼 하나의 수단대상으로 보지 않고 바로 목적으로 인식한다. 따라서 최고경영자를 비롯한 전 관리자 ? 전 종업원들은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소비자에 대한 인식을 강하게 하는 데 그 특색이 있다.
(2) 기업목적지향성
기업이 존속 ?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적정이윤 확보가 요구된다. 마케팅에 있어서 고객의 만족 또는 고객지향정신을 너무 강조하다 보면 혹시 어떤 사람은 기업의 이익이나 이윤획득에 관하여 회의를 느끼거나 결코 앞세워서는 안 될 일인 양 착각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고객지향성이란 기업의 사회성, 윤리성, 규범성에 입각한 소비자 봉사에 관련된 것으로만 인식하여 기업 측의 이익개념이 희박해진다면 이는 오히려 마케팅사고에 위배되는 것이다. 고객지향은 결코 고객에 대한 일방적인 단순한 자선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마케팅활동은 당연히 기업목적인 이윤지향성을 가져야만 한다. 이는 곧 소비자 생활가치의 창출을 통한 소비자 만족에 의하여 이윤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3) 사회적 책임지향성
기업의 마케팅활동은 사회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므로 이와 관련된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 마케팅활동이 수행해야 할 사회적 책임에는 경제적 책임, 문화적 책임, 생태적 책임(자원부족, 환경오염 등), 사회봉사적 책임 및 법률적 ? 윤리적 책임 등이 있다.
드러커 교수는 기업의 사회적 사명에 관하여 "기업은 항상 사회의 유한한 생산자원의 관리자로서 그들이 사회에 대하여 젊어진 최소한의 책임이란 적어도 이들 자원이 기업에 위탁되었을 떼와 동일한 생산력 상태로 이들을 보존하는 일이며, 이에 실패할 경우 국민적 세습재산의 일부는 낭비되고 사회 전체는 빈곤해지는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45062&sid=sanghyun7776&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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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중소기업의 마케팅전략(중소기업마케팅의 중요성, 현대마케팅의 특징, 중소기업 마케팅조사, 시장세분화, 가격전략, 판매촉진전략, 목표시장이해와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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