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자일리톨껌 마케팅 전략 다운
롯데 자일리톨껌 마케팅 전략 다운
롯데 자일리톨껌 마케팅 전략
롯데 자일리톨껌 마케팅 전략
롯데 자일리톨껌 마케팅 전략
목 차
Ι 서론
? 회사소개(롯데제과)
? 자일리톨이란
? 껌 시장 동향과 점유율
Ⅱ본론 (자일리톨F의 실패)
? 롯데 자일리톨 도입
? 실패 요인 분석
Ⅲ본론2 (자일리톨 성공사례)
? 마케팅전략수립(SWOT분석,4P분석)
Ⅳ 본론3
? 마케팅 성과
?시사점
Ⅴ 결론
Ι서론 회사 소개
★ 롯데제과
?1967년 설립 이래 고객들의 사랑과 신뢰 속에 지속적으로 성장
LOVE (사랑)
LIBERTY (자유)
LIFE (삶)
Ι서론 자일리톨 이란?
1.정의 - 단맛을 내며 뛰어난 청량감을 주는 천연 소재 감미료
(자작나무나 떡갈나무 등에서 얻어지는 자일란,
헤미셀룰로즈 등을 주원료로 생산, 주산지는 핀란드)
2. 기능 ? ① 대표적인 충치 유발균인 뮤탄스균의 성장을 억제
② 치아 표면의 세균 막인 프라그 형성을
감소시키며 프라그 내에서의 산성을
감소시킴으로써 충치 예 방
③불소와 함께 사용할 경우 충치 예방 효과 더욱 더 증가
Ι서론 껌 시장 동향과 점유율
Ⅱ 본론 자일리톨의 도입배경
건강에 대한 관심증대
= 심심풀이의 맛 위주의 시장에서 건강지향적 요소를 추가한 기능적 시장으로의 변화
2. 자일리톨은 충치를 예방할 뿐 아니라 억제하는 기능까지 갖춤
가격에 대한 저항감 : 타사제품=300원 자일리톨=500원(원자재의 수입)
‘껌을 씹으면 턱이 네모진다, 치아가 상한다’등의 구전 확산
3. 자일리톨이라는 이름의 생소함을 극복하지
못한 광고(법률적 제재로 인해 제품의 효능을 광고에 실을 수 없음)
4. 제품 형태의 비차별화 : 2~300원짜리 여타 일반 껌
들과의 별 다를 바 없는 스틱형
5. 잘못된 표적시장 선정(30대 주부를 표적시장으로 선택)
Ⅱ 본론 실패요인분석
Ⅲ 본론2 마케팅전략수립
Strength
Weakness
① 기존 껌시장에서의 브랜드 파워
② 선점 업체
③ 롯데제과의 영업망과 유통력
④입안을 상쾌하게 하는 맛
① 원료 수입으로 인한 비싼 가격
② 껌을 씹은 후 갈증
③ 단맛의 지속시간이 다른 껌에 비해 짧음
Opportunity
Threat
식생활 변화로 충치 예방의 필요성이 증대
② 자일리톨의 인지도 상승
③ 웰빙 열풍
① 1997년 1차 런칭의 실패
② 껌시장의 성장률 둔화
③ 모방제품의 등장
Ⅲ 본론2 마케팅전략수립
< 4p 전략 >
Product
Price
-성분명을 상품명에 그대로 사용
-제품 포장의 차별화
-제품 타입의 차별화
경쟁기업에 대해 ‘자일리톨’ 의 가격을 낮추어 경쟁력을 키우는 전략보다는 고가의 가격전략
Place
Promotion
치과와 병원. 약국을 상대로 먼저 판매
(효능이 알려진 후)할인점이나 편의점
진열대에서 기존 제품과 차별화되게 진열(제품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
-시장 정착을 위한 자일리톨의 홍보
-치과병원 Pre-Promotion
-TV 광고
Ⅳ 본론3 마케팅 성과
그래프에 나왔듯이 자일리톨껌은 엄청난 성장률을 보였다.
2010년 10월까지 거둔 매출액이 1조3000억원에 달하며 2010년 전체 자일리톨껌 시장 1120억원의 매출 중 1000억원의 매출을 거두었다
Ⅳ 본론3 시사점
시장조사와 표적시장공략의 중요성
-잘못된 표적시장 선정으로 실패를 맞보게 되었지만 리마케팅 시에는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한 표적시장공략으로 큰 호응을 얻게 되었다.
2. 차별화전략의 필요성
-차별화 전략의 부재로 더 높은 가격에 대해 납득시키지 못해 실패를 맞본 자일리톨껌은
차별화된 제품과 차별화된 광고로 성공을 거두게 된다.
3. 끊임없는 연구와 제품개선
-초기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법적인 제재하에 제한된 광고를 핀란드인 가족을 등장시킴으로써 자연스럽게 관심을 끌고 홍보할 수 있었고 또 기존의 민트향 껌에서 과일향이 나는 껌, 의치에 붙지 않는 껌, 어린이용 자일리톨껌등을 개발하여 시장점유율을 더욱 높일 수 있었다.
Ⅴ 결론
롯데제과의 ‘자일리톨’이 Remarketing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
기존의 실패 사례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59261&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3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롯데 자일리톨껌 마케팅 전략
파일이름 : 롯데 자일리톨껌 마케팅 전략.pptx
키워드 : 롯데,자일리톨껌,마케팅,전략
자료No(pk) : 11059261
롯데 자일리톨껌 마케팅 전략
롯데 자일리톨껌 마케팅 전략
롯데 자일리톨껌 마케팅 전략
목 차
Ι 서론
? 회사소개(롯데제과)
? 자일리톨이란
? 껌 시장 동향과 점유율
Ⅱ본론 (자일리톨F의 실패)
? 롯데 자일리톨 도입
? 실패 요인 분석
Ⅲ본론2 (자일리톨 성공사례)
? 마케팅전략수립(SWOT분석,4P분석)
Ⅳ 본론3
? 마케팅 성과
?시사점
Ⅴ 결론
Ι서론 회사 소개
★ 롯데제과
?1967년 설립 이래 고객들의 사랑과 신뢰 속에 지속적으로 성장
LOVE (사랑)
LIBERTY (자유)
LIFE (삶)
Ι서론 자일리톨 이란?
1.정의 - 단맛을 내며 뛰어난 청량감을 주는 천연 소재 감미료
(자작나무나 떡갈나무 등에서 얻어지는 자일란,
헤미셀룰로즈 등을 주원료로 생산, 주산지는 핀란드)
2. 기능 ? ① 대표적인 충치 유발균인 뮤탄스균의 성장을 억제
② 치아 표면의 세균 막인 프라그 형성을
감소시키며 프라그 내에서의 산성을
감소시킴으로써 충치 예 방
③불소와 함께 사용할 경우 충치 예방 효과 더욱 더 증가
Ι서론 껌 시장 동향과 점유율
Ⅱ 본론 자일리톨의 도입배경
건강에 대한 관심증대
= 심심풀이의 맛 위주의 시장에서 건강지향적 요소를 추가한 기능적 시장으로의 변화
2. 자일리톨은 충치를 예방할 뿐 아니라 억제하는 기능까지 갖춤
가격에 대한 저항감 : 타사제품=300원 자일리톨=500원(원자재의 수입)
‘껌을 씹으면 턱이 네모진다, 치아가 상한다’등의 구전 확산
3. 자일리톨이라는 이름의 생소함을 극복하지
못한 광고(법률적 제재로 인해 제품의 효능을 광고에 실을 수 없음)
4. 제품 형태의 비차별화 : 2~300원짜리 여타 일반 껌
들과의 별 다를 바 없는 스틱형
5. 잘못된 표적시장 선정(30대 주부를 표적시장으로 선택)
Ⅱ 본론 실패요인분석
Ⅲ 본론2 마케팅전략수립
Strength
Weakness
① 기존 껌시장에서의 브랜드 파워
② 선점 업체
③ 롯데제과의 영업망과 유통력
④입안을 상쾌하게 하는 맛
① 원료 수입으로 인한 비싼 가격
② 껌을 씹은 후 갈증
③ 단맛의 지속시간이 다른 껌에 비해 짧음
Opportunity
Threat
식생활 변화로 충치 예방의 필요성이 증대
② 자일리톨의 인지도 상승
③ 웰빙 열풍
① 1997년 1차 런칭의 실패
② 껌시장의 성장률 둔화
③ 모방제품의 등장
Ⅲ 본론2 마케팅전략수립
< 4p 전략 >
Product
Price
-성분명을 상품명에 그대로 사용
-제품 포장의 차별화
-제품 타입의 차별화
경쟁기업에 대해 ‘자일리톨’ 의 가격을 낮추어 경쟁력을 키우는 전략보다는 고가의 가격전략
Place
Promotion
치과와 병원. 약국을 상대로 먼저 판매
(효능이 알려진 후)할인점이나 편의점
진열대에서 기존 제품과 차별화되게 진열(제품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
-시장 정착을 위한 자일리톨의 홍보
-치과병원 Pre-Promotion
-TV 광고
Ⅳ 본론3 마케팅 성과
그래프에 나왔듯이 자일리톨껌은 엄청난 성장률을 보였다.
2010년 10월까지 거둔 매출액이 1조3000억원에 달하며 2010년 전체 자일리톨껌 시장 1120억원의 매출 중 1000억원의 매출을 거두었다
Ⅳ 본론3 시사점
시장조사와 표적시장공략의 중요성
-잘못된 표적시장 선정으로 실패를 맞보게 되었지만 리마케팅 시에는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한 표적시장공략으로 큰 호응을 얻게 되었다.
2. 차별화전략의 필요성
-차별화 전략의 부재로 더 높은 가격에 대해 납득시키지 못해 실패를 맞본 자일리톨껌은
차별화된 제품과 차별화된 광고로 성공을 거두게 된다.
3. 끊임없는 연구와 제품개선
-초기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법적인 제재하에 제한된 광고를 핀란드인 가족을 등장시킴으로써 자연스럽게 관심을 끌고 홍보할 수 있었고 또 기존의 민트향 껌에서 과일향이 나는 껌, 의치에 붙지 않는 껌, 어린이용 자일리톨껌등을 개발하여 시장점유율을 더욱 높일 수 있었다.
Ⅴ 결론
롯데제과의 ‘자일리톨’이 Remarketing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
기존의 실패 사례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59261&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3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롯데 자일리톨껌 마케팅 전략
파일이름 : 롯데 자일리톨껌 마케팅 전략.pptx
키워드 : 롯데,자일리톨껌,마케팅,전략
자료No(pk) : 11059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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