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M 윤리경영 및 환경경영 등록
3M 윤리경영 및 환경경영 등록
3M 윤리경영 및 환경경영
3M 윤리경영 및 환경경영
`3M의 환경윤리`
◈ 목 차 ◈
Ⅰ.서론
Ⅰ-1. 경영윤리
Ⅰ-2. 환경경영
- 1) 환경경영의 필요성
- 2) 환경경영의 이점
Ⅱ.본론
Ⅱ-1. 3M 소개
- 1) 3M의 기업문화
- 2) 3M의 기업철학
Ⅱ-2. 3M사의 환경경영
- 1) 환경에 대한 인식
- 2) 3M사의 환경경영 성과
Ⅱ-3. 3P 프로그램
- 1) 배경 및 의의
- 2) 추진방향
- 3) 프로그램 운영과 승인
- 4) 성과와 실질적 사례
- 5) 3P+
- 6) 성공요인 분석
Ⅲ.결론
Ⅲ-1. 환경경영의 문제점
Ⅲ-2. 환경경... <3M의 환경윤리>
◈ 목 차 ◈
Ⅰ.서론
Ⅰ-1. 경영윤리
Ⅰ-2. 환경경영
- 1) 환경경영의 필요성
- 2) 환경경영의 이점
Ⅱ.본론
Ⅱ-1. 3M 소개
- 1) 3M의 기업문화
- 2) 3M의 기업철학
Ⅱ-2. 3M사의 환경경영
- 1) 환경에 대한 인식
- 2) 3M사의 환경경영 성과
Ⅱ-3. 3P 프로그램
- 1) 배경 및 의의
- 2) 추진방향
- 3) 프로그램 운영과 승인
- 4) 성과와 실질적 사례
- 5) 3P+
- 6) 성공요인 분석
Ⅲ.결론
Ⅲ-1. 환경경영의 문제점
Ⅲ-2. 환경경영을 통한 교훈
Ⅰ.서론
Ⅰ-1. 경영윤리
1980년대에 들면서 실무계에서는 윤리헌장이나 윤리위원회와 같은 윤리적 제도화가 시도되었고, 학계에서는 기업의 비윤리적 사레를 개발하고 윤리이론을 재정립하여 구체적인 문제해결에 적용하려는 본격적인 기업윤리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1980년대 후반부터는 기업윤리교육을 체계화하고, 윤리적 의사결정을 관리과정에 통합하려는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윤리경영은 기업이 사회적으로 정당한 역할이나 활동을 하여 시장으로부터 지속적인 신뢰를 얻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시장경제 체제하에서 기업의 생명은 소비자, 투자자, 금융기관 등 시장의 신뢰에 달려 있다. 초우량 기업이라 하더라도 신뢰성이 떨어질 경우 아무런 의미가 없다. 마이크로소프트나 타이코 등이 실적을 부풀렸다는 루머가 증권가를 떠도는 순간 주가가 곤두박질한 것도 윤리경영이 시장의 신뢰와 얼마나 관계가 깊은지를 새삼 일깨워 주는 사건이다. 또한 기업관리자의 윤리적인 행동은 외부적으로는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켜 고객의 충성도를 향상시키고 이에 따라서 판매가 증가하고, 기업 내부적으로는 종업원의 자부심을 향상시켜 작업능률이 향상되고, 품질관리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생산성과 함께 품질을 향상시켜 장기적으로 기업의 이익을 증가시킨다는 것이다. 그리고 윤리경영은 기업의 경영성과에도 영향을 미치며 구성원의 정당한 대우가 보장되는 등 높은 수준의 윤리성이 유지되는 기업에서는 구성원도 자부심과 보람을 느끼고 열심히 일하려는 의욕이 생겨나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 오기 때문에 실제 여러 연구 결과를 보더라도 윤리경영을 잘하는 기업의 경영성과가 상대적으로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이 벌이는 활동들이 사회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면, 기업의 존재이유는 견고할 수가 없다. 기업이 추구하는 합리적 목표와 수단이 사회적 기반 위에서 정당화되어야 한다는 것과 기업의 지향점이 이윤추구라는 목적 외에도 존재한다는 사실이 윤리가 기업의 경영에 빠질 수 없는 이유가 그것이다.
- 기업윤리 (企業倫理)
(1) 기업윤리의 정의
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정의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또한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 이라고 할 수 있다. 윤리적 기업이란 윤리와 기업이익을 잘 조화시킨 기업이다. 즉 윤리적 기업이란
“기업 활동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거나 실천에 옮길 때에 이해관자의 권익과 기업의 경
<3M의 환경윤리>
제적 이익의 균형을 취함으로써 윤리수준이 높은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종업원 고객, 주 주등의 존경과 신임을 얻는 회사”라고 말 할 수 있다.
(2) 국제환경의 변화와 기업윤리
’90년대에 들어서면서 기업의 환경은 개방화와 복잡성이 크게 증가하여 그 경쟁대상과 범위에 한계가 없게 되었다. 이런 기업의 국제적 환경은 우리나라 기업들에게 많은 압력을 가하였다. 90년대 초, 세계무역기구의 설립으로 ‘ISO 9000` 이라는 국제적 인증제도가 도입이 되었고, ‘90년대 후반부터는 그린라운드에 의하여 제품품질이 일정수준 이상일 뿐만 아니라 환경공해관리도 일정수준 이상이어야 함을 국제적으로 인정하는 ISO 14000이 요구되었다 이어서, 국제거래에 있어서의 외국공무원 뇌물방지법 이 1998년 12월 28일에 제정, 공포됨에 따라서 외국에서의 기업 활동관련 뇌물행위도 국내법에 의하여 처벌하도록 되었다 최근 미국과 유럽기업들이 중심이 되어 기업윤리의 세계적 표준으로서 유소년의 노동, 보상, 차별, 강제노동, 근로시간, 보건 및 안전, 단결권 및 단체교섭권 및 경영시스템에 요구사항을 포함하고 있는 ’SA 8000`이라는 인증제도가 개발되었다.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화, 국제화의 물결을 타고 한국기업의 해외에 진출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며 다국적 기업의 한국에 대한 투자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기업윤리경영도 국제화의 양상을 띠고 있다. 그러나 다국적 기업과 한국기업은 성장한 배경으로 볼 때 정치, 경제, 문화, 사회적인 측면에서 많은 차이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윤리의식과 관행은 차이가 있어 국제화 시대에 기업간의 차이점을 줄이고 세계경제 질서에 맞는 기업윤리패턴을 형성하려면 우선 이러한 차이점을 명확히 하여 우리나라의 기업들도 윤리강령을 제정하여 선진기업으로 부상하여야 하며 지금 그런 과정에 있다.
Ⅰ-2. 환경경영
기업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생활의 윤택을 가져왔고 이를 위한 투자나 생산 활동은 경제성장의 원동력인 동시에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의 과정 속에서 기업은 천연자원의 획득과 소비, 공장의 가동, 제품의 폐기 등을 통해 환경파괴라는 중요한 문제를 야기하였다.
기업은 지구의 환경을 보존하는 데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위치에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41798&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3M 윤리경영 및 환경경영
파일이름 : 3M 윤리경영 및 환경경영.hwp
키워드 : M,윤리경영,환경경영,3M,및
자료No(pk) : 11041798
3M 윤리경영 및 환경경영
3M 윤리경영 및 환경경영
`3M의 환경윤리`
◈ 목 차 ◈
Ⅰ.서론
Ⅰ-1. 경영윤리
Ⅰ-2. 환경경영
- 1) 환경경영의 필요성
- 2) 환경경영의 이점
Ⅱ.본론
Ⅱ-1. 3M 소개
- 1) 3M의 기업문화
- 2) 3M의 기업철학
Ⅱ-2. 3M사의 환경경영
- 1) 환경에 대한 인식
- 2) 3M사의 환경경영 성과
Ⅱ-3. 3P 프로그램
- 1) 배경 및 의의
- 2) 추진방향
- 3) 프로그램 운영과 승인
- 4) 성과와 실질적 사례
- 5) 3P+
- 6) 성공요인 분석
Ⅲ.결론
Ⅲ-1. 환경경영의 문제점
Ⅲ-2. 환경경... <3M의 환경윤리>
◈ 목 차 ◈
Ⅰ.서론
Ⅰ-1. 경영윤리
Ⅰ-2. 환경경영
- 1) 환경경영의 필요성
- 2) 환경경영의 이점
Ⅱ.본론
Ⅱ-1. 3M 소개
- 1) 3M의 기업문화
- 2) 3M의 기업철학
Ⅱ-2. 3M사의 환경경영
- 1) 환경에 대한 인식
- 2) 3M사의 환경경영 성과
Ⅱ-3. 3P 프로그램
- 1) 배경 및 의의
- 2) 추진방향
- 3) 프로그램 운영과 승인
- 4) 성과와 실질적 사례
- 5) 3P+
- 6) 성공요인 분석
Ⅲ.결론
Ⅲ-1. 환경경영의 문제점
Ⅲ-2. 환경경영을 통한 교훈
Ⅰ.서론
Ⅰ-1. 경영윤리
1980년대에 들면서 실무계에서는 윤리헌장이나 윤리위원회와 같은 윤리적 제도화가 시도되었고, 학계에서는 기업의 비윤리적 사레를 개발하고 윤리이론을 재정립하여 구체적인 문제해결에 적용하려는 본격적인 기업윤리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1980년대 후반부터는 기업윤리교육을 체계화하고, 윤리적 의사결정을 관리과정에 통합하려는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윤리경영은 기업이 사회적으로 정당한 역할이나 활동을 하여 시장으로부터 지속적인 신뢰를 얻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시장경제 체제하에서 기업의 생명은 소비자, 투자자, 금융기관 등 시장의 신뢰에 달려 있다. 초우량 기업이라 하더라도 신뢰성이 떨어질 경우 아무런 의미가 없다. 마이크로소프트나 타이코 등이 실적을 부풀렸다는 루머가 증권가를 떠도는 순간 주가가 곤두박질한 것도 윤리경영이 시장의 신뢰와 얼마나 관계가 깊은지를 새삼 일깨워 주는 사건이다. 또한 기업관리자의 윤리적인 행동은 외부적으로는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켜 고객의 충성도를 향상시키고 이에 따라서 판매가 증가하고, 기업 내부적으로는 종업원의 자부심을 향상시켜 작업능률이 향상되고, 품질관리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생산성과 함께 품질을 향상시켜 장기적으로 기업의 이익을 증가시킨다는 것이다. 그리고 윤리경영은 기업의 경영성과에도 영향을 미치며 구성원의 정당한 대우가 보장되는 등 높은 수준의 윤리성이 유지되는 기업에서는 구성원도 자부심과 보람을 느끼고 열심히 일하려는 의욕이 생겨나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 오기 때문에 실제 여러 연구 결과를 보더라도 윤리경영을 잘하는 기업의 경영성과가 상대적으로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이 벌이는 활동들이 사회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면, 기업의 존재이유는 견고할 수가 없다. 기업이 추구하는 합리적 목표와 수단이 사회적 기반 위에서 정당화되어야 한다는 것과 기업의 지향점이 이윤추구라는 목적 외에도 존재한다는 사실이 윤리가 기업의 경영에 빠질 수 없는 이유가 그것이다.
- 기업윤리 (企業倫理)
(1) 기업윤리의 정의
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정의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또한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 이라고 할 수 있다. 윤리적 기업이란 윤리와 기업이익을 잘 조화시킨 기업이다. 즉 윤리적 기업이란
“기업 활동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거나 실천에 옮길 때에 이해관자의 권익과 기업의 경
<3M의 환경윤리>
제적 이익의 균형을 취함으로써 윤리수준이 높은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종업원 고객, 주 주등의 존경과 신임을 얻는 회사”라고 말 할 수 있다.
(2) 국제환경의 변화와 기업윤리
’90년대에 들어서면서 기업의 환경은 개방화와 복잡성이 크게 증가하여 그 경쟁대상과 범위에 한계가 없게 되었다. 이런 기업의 국제적 환경은 우리나라 기업들에게 많은 압력을 가하였다. 90년대 초, 세계무역기구의 설립으로 ‘ISO 9000` 이라는 국제적 인증제도가 도입이 되었고, ‘90년대 후반부터는 그린라운드에 의하여 제품품질이 일정수준 이상일 뿐만 아니라 환경공해관리도 일정수준 이상이어야 함을 국제적으로 인정하는 ISO 14000이 요구되었다 이어서, 국제거래에 있어서의 외국공무원 뇌물방지법 이 1998년 12월 28일에 제정, 공포됨에 따라서 외국에서의 기업 활동관련 뇌물행위도 국내법에 의하여 처벌하도록 되었다 최근 미국과 유럽기업들이 중심이 되어 기업윤리의 세계적 표준으로서 유소년의 노동, 보상, 차별, 강제노동, 근로시간, 보건 및 안전, 단결권 및 단체교섭권 및 경영시스템에 요구사항을 포함하고 있는 ’SA 8000`이라는 인증제도가 개발되었다.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화, 국제화의 물결을 타고 한국기업의 해외에 진출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며 다국적 기업의 한국에 대한 투자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기업윤리경영도 국제화의 양상을 띠고 있다. 그러나 다국적 기업과 한국기업은 성장한 배경으로 볼 때 정치, 경제, 문화, 사회적인 측면에서 많은 차이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윤리의식과 관행은 차이가 있어 국제화 시대에 기업간의 차이점을 줄이고 세계경제 질서에 맞는 기업윤리패턴을 형성하려면 우선 이러한 차이점을 명확히 하여 우리나라의 기업들도 윤리강령을 제정하여 선진기업으로 부상하여야 하며 지금 그런 과정에 있다.
Ⅰ-2. 환경경영
기업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생활의 윤택을 가져왔고 이를 위한 투자나 생산 활동은 경제성장의 원동력인 동시에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의 과정 속에서 기업은 천연자원의 획득과 소비, 공장의 가동, 제품의 폐기 등을 통해 환경파괴라는 중요한 문제를 야기하였다.
기업은 지구의 환경을 보존하는 데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위치에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41798&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3M 윤리경영 및 환경경영
파일이름 : 3M 윤리경영 및 환경경영.hwp
키워드 : M,윤리경영,환경경영,3M,및
자료No(pk) : 11041798
댓글
댓글 쓰기